[기자회견문] 이제는 기후시민의 정치실천으로! 기후에 투표하자!

2024년 3월 19일 | 기후위기/에너지, 메인-공지

<기후투표, 기후공약 요구 기자회견>을 3월 19일(화) 오전 10시 30분, 대전시청 북문에서 열었습니다.
이제 ‘누구에게’ 보다 ‘무엇을 위해’ 투표할 것인지 유권자들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총선 후보자들에게 기후의제를 반드시 이야기 하라고, 이번 투표는 기후를 걱정하는 개인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라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선택이 되도록 하자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이제는 기후시민들의 정치실천! 기후에 투표하자!
제22대 총선 후보자와 정당들은 지역을 바꿀 기후공약 마련하라!

2024년은 산업화 이전의 지구온도에 비해 연중 평균 온도가 1.5도씨를 넘어서는 첫 해가 될 것이 분명하다. 기후위기를 위한 우리의 노력이 사실상 실패하고 있다는 것을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2015년 파리협정을 통해서 확인된 1.5도씨의 목표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인간 사회를 되돌릴 수 없는 상황으로 전락시킬 수 있음을 알면서도 이를 멈추기는 커녕 가혹화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을 우리는 냉정하게 돌아봐야 한다. 지금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는 기후위기의 문제다. 대전시민들 또한 기후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며 투표할 때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다. 지난 2월 녹색전환연구소 등에서 발표한 <2023 기후위기 국민인식조사 전국보고서-대전편>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강조하는 후보에게 더 관심을 둘 것이라는 응답이 59.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심지어 대전시민 5명 중 3명 정도는 “정치적 견해와 다르더라도 투표를 고민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하지만 2024년 한국의 정치가 기후정치의 가능성을 가진 상태인가 묻는다면 쉽게 긍정하기 어렵다. 기후위기 문제를 경제발전의 걸림돌로 치부하는 무능한 정부를 견제해야 할 대의기구로서 지금의 국회와, 그 국회를 구성할 책임이 있는 정당과 정치집단이 보이는 정치상황은 매우 혼탁하다. 양당체제와 꼼수정치에 지친 유권자들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주어진 상품에서만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듯이 대의제 하에서 정당이 만들어놓은 후보자 중에서만 선택할 일만 남은 듯 하다. 유권자를 정치 소비자로서 ‘단지 투표할 권리가 있는 자’로만 한정한 정치적 시민권을 회복할 때가 되었다.

우리는 유권자들에게 기후에 투표할 것을 제안한다. 스스로 대의되지 않는 가치를 가진 정치의 주체로서 기후시민들을 모으고 그들이 나서도록 할 것이다. 정치가 기후위기를 방치한다면, 그 정치를 선택하지 않도록 나설 것이다. 우리 모두를 위해 변화를 요구하면서 선택지가 없다면 투표를 유보할 결심까지 할 수 있는 시민들을 모아낼 것이다. 정당과 후보자들이 기후 정치의 과제들을 스스로 최우선의 역할로 삼도록 요구할 것이다. 우리가 바라는 기후 정치는 정치인의 역량 수준에 맞추는 정치가 아니라, 이미 기후 위기 최전선에 있는 기후 시민들의 수준에 맞추는 정치다.

우리는 한국정치를 바꿀 기후씨앗 1.5% 프로젝트로 기후시민을 모아내고 22대 총선 후보자들과 정당들의 기후정책을 살펴보고 시민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터무니없는 개발사업도 찾아내 시민들에게 낱낱히 알릴 것이다. 지킬 수 있는 기후 공약과 정책을 요구하고 선거가 끝나도 이행과정을 모니터하며 지켜볼 것이다. 투표일에 선거를 하는 것이 시민들의 의무라면 시민들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것은 시민들의 의무에 앞서는 정치의 존재 의미다. 22대 총선 후보자와 정당들은 기후시민들의 선택을 받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우리의 요구>
– 22대 총선 후보자와 정당들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높이고 재생에너지를 적극 확대할 기후공약을 마련하라!
– 22대 총선 후보자들과 정당들은 기후재난과 불평등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한 기후공약을 마련하라!

2024년 3월 19일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 · 대전에너지전환네트워크 ·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