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 1900억원 들여 보문산에 제2수목원, 자연휴양림 개발계획. 대책없는 보문산 개발계획 남발 중단하라.

2022년 12월 19일 | 메인-공지, 연대활동, 자연생태계

이장우 시장 제2수목원, 자연휴양림 1900억원 대규모 개발계획 발표

산림훼손, 멸종위기종 서식지훼손 등 공공재 손실 계산하지 않은 난개발 계획

대전시는 대책없는 개발계획 중단하라

 지난 15일, 이장우 시장은 보문산에 대규모 산림휴양단지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사업비 995억원을 투입해 목달동과 무수동에 152만평의 자연휴양림을 조성하고, 별도로 900억원의 예산을 들여 호동 인근에 대전 제2수목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선7기부터 추진되고 있던 보문산 관광활성화 사업도 환경훼손, 민관합의 묵살 논란으로 인해 어느 하나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마당에, 150m 타워를 짓겠다는 망상에 가까운 발언을 이어가더니, 이제는 1900억에 달하는 대규모 개발사업 계획을 무책임하게 내놓고 있다.

보문산의 대부분은 도심의 확장을 억제하고 녹지와 산림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녹지지역이자 공원녹지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미 잘 조성된 혼합 산림을 훼손하면서 휴양림, 수목원을 조성하는 것은 자연녹지지역 보전 법률의 지정 취지와 전혀 맞지 않는다. 취임 이후 몇 개월이 지나지 않는 짧은 시간에 큰 예산이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정작 사업 대상지인 보문산의 산림, 경관, 야생동물 서식지 훼손 가능성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조사가 이루어졌을리가 없다.

보문산은 대전시 깃대종이자 천연기념물이며 동시에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하늘다람쥐와, 역시 멸종위기종인 삵과 담비가 서식하고 있는 생태계가 건강하게 보전된 도심 속의 산림이다. 혼합림이 잘 발달되어 있어 시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쉼터이자, 도시의 온도를 낮춰주고 탄소흡수원 역할을 해주는 소중한 산림이다.

이런 보문산에 지금까지 추진되고 있었던 관광개발 사업만해도 전망대, 워터파크, 스카이워크, 모노레일, 제2뿌리공원 등 총 2,000억 이상이 투입되는 10개 이상의 사업이 계획 추진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휴양림, 제2수목원까지 조성하면 보문산은 그야말로 그 본연의 모습을 모조리 빼앗기게 된다.

그마저도 3,000억 민간자본유치를 예산 마련 대책으로 내놓고 있지만, 민간사업자들은 온갖 시설물을 설치로는 보문산에서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것으로 이미 오래전에 계산을 마쳤다. 제2수목원 예정지인 호동 역시 도시공원일몰제 대안으로 근린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책정된 95억 예산을 마련하지 못해서 나무심기 사업으로 전환해 나무만 겨우 심어놓은 형편이다.

시민대책위원회는 과연 이 사업이 누구를 위한, 누구의 사업인지 묻고 싶다. 목적도, 시민 전체의 이익도, 지속가능성도, 산림보전 확보 대책도, 주민수용성 확보 대책도, 시민의견 수렴도 그 아무것도 없이 일부 정치인의 치적 쌓기에 대규모 예산을 편성하고 산림과 환경을 훼손하는 사업을 우리는 묵과할 수 없다. 보문산은 시장과 몇몇 이익 당사자들의 소유물이 아니다. 또한 시장을 포함, 몇몇 사람의 계획 실현하기 위해 수천억의 예산을 책정하는 것은 당연하거나 쉬운 일도 아니다.

대전시는 보문산 전망대 조성 등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일체를 중단하고, 민관공동위원회 합의사항의 연속성을 확보하라. 이장우 시장은 책임질 수 없는 사업 계획 남발을 중단하고, 시민의 소리에 겸손히 귀를 기울이기 바란다.

2022년 12월 19일

보문산 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