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수 가지치기 시민제보

2021년 3월 8일 | 메인-공지, 시민참여

얼마 전, 대전시에서 충남도 소유의 옛충남도청사 향나무 170여 그루를 벌목하면서 물의를 일으킨 사건을 기억하고 계시나요? 관련해서 대전충남녹색연합에서도 성명을 발표하고 공공수목 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소식을 듣고 ‘가로수 가지치기 시민제보’를 진행하고 있는 [가로수를 아끼는 사람들]에서 우리 사무처를 찾아주셨습니다

.

공공수목 관리의 문제점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는데요, 간담회를 마치고 베어진 향나무 자리를 찾아가 추모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대전은 과도한 가지치기를 만연하게 진행하고 있기로 유명(?)한데요, 대전 테크노파크 앞 헐벗은 느티나무는 정말 부끄러운 일이에요.

앞으로 행정의 공공수목 관리 정책에 변화를 주기 위해 실행할 것이 여러 가지 있지만, 먼저 과도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지치기와 벌목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알려야 합니다. 하여, 먼저 가로수 가지치기 시민제보에 동참해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주변에 있는 가로수 가지치기 사례를 공유해주세요. 과도하게 가지치기 된 것뿐 아니라, 잘 보존된 것도 좋습니다. 또, 가로수만이 아니고 학교 등 공공장소에 있는 수목 모두 대상이 됩니다.

참여 방법은 [네이처링] 앱을 설치하셔서 ‘가로수 가지치기 시민제보’ 미션을 검색하셔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네이처링 앱 자체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는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셔서 피드에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대전에서도 전국 어디에서도 더 이상의 수목 학대가 벌어지지 않는 정책과 대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많은 회원, 시민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가로수 가지치기 시민제보] 페이스북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488624992081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