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가라 핵발전소 100만 대전서명운동 동참선언 및 대전 핵안전대책 촉구 기자회견문

2016년 10월 26일 | 금강/하천

 
탈핵서명
우리나라는 지금 25기의 핵발전소가 가동 중입니다.
그동안 정부는 핵발전 중심의 전력 정책을 펼쳐왔고, 그 결과 우리나라는 핵발전소 밀집도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가 되었습니다. 특히, 울산의 고리(신고리)와 울진은 각각 10기의 핵발전소가 운영되는 전세계 최대 규모의 핵발전단지가 운영될 예정입니다. 청정지역 삼척과 영덕에는 새로운 핵발전소 단지를 또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1년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우리 국민과 인류 전체는 핵발전소가 얼마나 위험한지 다시 한 번 알게 되었습니다. 첨단 기술과 안전성을 자랑하던 핵발전소는 지진과 쓰나미 앞에 처참하게 무너졌고, 사고 이후 아직도 회복되지 못한 채 방사성 물질을 계속 내뿜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정부는 후쿠시마의 교훈을 망각한 채 핵발전소 건설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핵연료 공장, 연구시설 등 핵 위험을 확대하는 연구개발에 막대한 세금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계획도 일방적으로 강행하고 있습니다.
 
대전에서는 고준위 핵폐기물을 이용한 연구를 수십 년째 진행했으나, 인근 주민들은 최근까지 그 사실조차 알지 못한 사실이 뒤 늦게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인구 150만 대도시 한복판에 사용후핵연료(고준위방사성폐기물)와 손상핵연료가 1987년부터 다수 운반되어 각종 실험에 사용되고, 보관해 왔다는 것은 대전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대전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사용후핵연료 대전반입과 사용용후핵연료 재처리 실험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이 지속불가능하고 미래 세대를 갉아먹는 전력 정책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지진위험지역에 지어진 핵발전소의 위험을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핵발전소의 문제, 고준위방사성 폐기물 처리 문제, 대전의 사용후핵연료 안전문제를 우리나라 방방곡곡으로 알리려고 합니다. 더 많은 이들을 만나 ‘핵발전소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설득하려합니다. 그리고 이 힘을 바탕으로 2017년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들에게 ‘핵발전소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제안을 할 것입니다.
 
지진으로 이렇게 흔들린 땅 위에 더 이상의 원전 건설은 안됩니다. 인구 150만 대도시 한복판에서 사용후핵연료를 사용하는 위험천만한 연구나 실험이 강행되어선 안됩니다.
 
탈핵은 당장 내일부터 모든 원전을 폐쇄하고 태양광, 풍력 에너지로 모든 전력을 대체하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미래를 위하여 앞으로 원전을 줄여나가고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여가면서 장기적으로 원전을 폐쇄해 나가자는 것입니다. ‘핵발전소 없는 대한민국’ 그것은 결코 허황된 꿈도 아니고 실현 불가능한 일도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와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우리는 핵발전소 중심의 에너지 정책이 바뀌는 그날 까지 함께 행동할 것입니다. 그 첫 시작을 오늘 모인 여러분들과 힘차게 열어 갈 것입니다.
 
우리의 요구
 
1. 전국공통
· 신고리5,6호기, 삼척/영덕 신규핵발전소 건설 백지화하라!
·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하고 폐쇄하라!
· 탈핵에너지전환정책 수립하고, 탈핵에너지전환기본법 제정하라!
· 재생에너지 지원 및 확대정책 실시하라!
 
2. 대전지역
· 손상핵연료를 포함한 사용후핵연료 추가 반입 중단하라.
· 파이로프로세싱 등 사용후핵연료 재처리 실험 전면 중단하라!
 

20161026

  대전 핵안전대책 촉구 및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 대전서명운동 참가단체일동

 참가단체-
핵없는사회를위한대전공동행동, 시민참여연구센터,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YWCA,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YMCA, 한살림대전, 한밭생협, 대전생협, 천주교 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유성핵안전시민대책본부, 대전녹색당, (사)풀뿌리사람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대전세종충남지부, 노동당 대전시당,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전문화연대,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여성단체연합, 대전여성회, 대전유성민간원자력감시조례제정운동본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청년회,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충남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공공연구노조,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충청지역연합회, 민주노총 대전본부, 민주민생대전행동, 공공연구노조, 세상을바꾸는대전민중의힘, 양심과 인권 나무, 정의당 대전시당, 민중연합당 대전시당 준비위원회, 참교육학부모회 대전지부,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 청춘, 평화캠프대전지부, 품앗이생협, 사회변혁당 대전시당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명 모여라’ 서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