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대전시와 동구청은 예산낭비하는 음악분수 워터스크린 설치를 중단하라

2013년 9월 12일 | 금강/하천

130912_[성명서]_대전_목척교_음악분수_워터스크린_설치중단하라.hwp
                 성 명 서
대전시와 동구청 음악분수 활용한 워터스크린 설치 추진 계획 철회하라
매년 여름철 호우로 음악분수 가동 중단, 유지보수로 예산낭비
동구청은 실효성 없는 워터스크린 설치를 중단하라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대전시와 동구청이 추진하고 있는 ‘밖으로 나온 문화공간 만들기’ 시설사업 중 목척교 음악분수대에 워터스크린 설치가 효용성 없는 예산낭비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대전천 목척교 인근 음악분수는 매년 여름철 우기시 토사가 쌓여 가동이 중단되면 1회 보수비용으로 약 3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왔다. 또한, 가동이 중단되면 중단시점부터 다시 재가동 시기까지 약 30일이 소요되고 있다. 문제가 있는 음악분수를 활용한 워터스크린 설치는 효용성은 없고 설치비용과 관리비용만 드는 예산낭비성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전시와 동구청은 음악분수 활용한 워터스크린 설치 추진 계획을 즉각 철회하여야 한다.
목척교 앞 음악분수를 활용한 워터스크린 설치는 ‘밖으로 나온 문화공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대전시와 동구가 총 18억3,500만원 예산을 투입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 동구청은 본 시설사업 1차분 입찰을 지난 7일 공고하였고, 10일 개찰 하였다. 1차분 공사는 올해 9월 착공하여 2014년 4월 까지 약 7개월 동안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는 지난 10일 개찰하여 선정된 시공업자 적격심사 중이다.
이 사업은 자치구 공모사업 일환으로 동구가 원도심 활성화 취지로 기획되어 1차 사업은 9억 예산으로 1,500명 좌석규모의 관람스탠드, 지압보드, 수변광장 등 시설 조성, 2차 사업은 9억 3,500만원으로 음악분수 활용한 워터스크린 영상시설 설치계획이다.
문제는 목척교 앞 음악분수의 가동여부이다. 매년 여름철 우기시 토사가 분수대 입구에 쌓여 가동이 중단되기 일쑤인 상황에서 워터스크린 사업은 실효성이 떨어진다. 최근 여름철 호우는 기후변화로 인해 예상치 못하게 스콜성으로 변하고 있다. 호우로 가동이 중단되고 수리하는 동안에는 운영을 하지 못하는 음악분수 워터스크린 사업은 깨진 독에 물 붓는 사업이나 마찬가지이다.
  대전시와 동구청은 막대한 세금낭비가 예상되는 목척교 음악분수 활용한 워터스크린 사업 추진을 당장 중단하라. 지금 대전천에 필요한 것은 효용성 없는 워터스크린이 아니라 물고기 집단폐사, 녹조현상 등 매년 반복되는 대전천 오염사고와 수질 개선, 생태계 회복이다. 대전시는 대전천복원사업을 철저하게 검증하고 평가하여 진정한 대전천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대전시의 하천 행정이 대전천의 생명을 살리고, 원도심에는 생명의 기운을 불어 넣기를 기대한다.
2013년 9월 11일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 : 이상덕, 이동규, 한원규, 정동국, 최수경
󰋫 문의 : 양흥모 사무처장 010-2795-3451
          김성중 간사    010-2626-8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