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 기후위기 시대에 역행하는 대전시 대형복합화력발전 건설 중단하라!

2024년 3월 28일 | 기후위기/에너지, 메인-공지

지난 3월 20일, 대전시가 동부발전, 서부발전과 2.4기가에 달하는 대형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협약을 맺어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기후위기 시대에 완전히 역행하는 정책으로 일관하는 대전시가 우려스럽습니다.

<기자회견문>

기후위기 시대에 역행하는
대전시 대형복합화력발전 건설 중단하라!

지난 3월 20일 대전시는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와 교촌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및 대전시 전체에 전력을 공급하겠다며 2037년까지 500MW급 4기(2.4GW)에 달하는 대형복합화력발전소 건설 업무협약을 맺었다.

2.4기가와트의 LNG(액화천연가스)와 수소 혼합하는 방식이니 친환경발전소라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친환경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수소 혼소율을 50%정도 유지하면 LNG 발전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정도 줄인다는 보고가 있지만, LNG 역시 이산화탄소를 다량 배출하는 화석연료이고 혼소로 사용할 수소 역시 생산하는데 아직은 이산화탄소가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이러한 복합화력이 친환경이 될 수 없다. 만약 계획대로 복합화력발전소(2.4GW)가 가동된다면, 대전시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만큼의 이산화탄소를 더 배출하게 된다. (2020년 기준 대전광역시 연간 약  8,318,040톤COzeq) 이는 현재 정부와 지자체의 온실가스 저감 노력에 역행하는 것이고, 현재 수립중인 대전광역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의 목표인 2050 탄소중립,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계획과도 전혀 맞지 않는다.

대전시가 전력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서 위험하기 짝이 없는 대규모 발전회사를 끌어들여 높이는 것은 기후위기 시대를 사는 지금 세대와 전혀 맞지 않는 발상이다. 에너지를 끝없이 쓰는 구조를 바꾸지 않고 전력생산만 늘린다면 무슨 소용인가. 도심 안에서 재생에너지 보급과 수요관리를 통해 전기다소비 생산시스템을 바꾸고 재생에너지 확대 등 다양한 방식의 에너지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재생에너지 확대는 세계적 흐름이다. 일류도시대전을 만든다는 대전시장이 세계적 흐름에도 한참 뒤떨어진 발상으로 하려는 이번 시도가 무모하고 한심하다고 밖에 말할 수 없다.

그리고 더 큰 문제는 절차상의 문제다. 500MW급의 발전소 4기를 도시에 건설하는 일을 시장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는 일이다. 간담회, 토론회를 거쳐서 지역주민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환경에 미칠 영향은 없는지 충분히 살펴보고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 일방적으로 시장이 협약을 맺고 선언하는 방식을 민주적인 절차라고 할 수 없다. 지금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소통하지 않으면 시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지난 2월 녹색전환연구소 등에서 발표한 <2023 기후위기 국민인식조사 전국보고서-대전편>에 따르면 대전시민 5명 중 2명이 우리나라 전력생산에서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응답했고, 그 이유를 지구적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깨끗한 공기와 환경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답했다. 대전시민들은 기후위기 영향과 재난을 감수해야 하는 최전선에서 에너지 문제에 있어 대전시와 전혀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말하고 있다.
대전시가 진정 시민을 위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다면 정부의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복합화력발전 계획을 철회하고, 탄소중립에 근거한 제대로 된 에너지 전환 계획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우리의 요구>
• 공론화 없이 일방 추진 하는 대형 복합화력발전소 건설계획 중단하라!
• 대형발전소를 통한 일률적 에너지자립률 확대 반대한다.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수요감축 우선한 에너지 자립률 확대 추진하라!

2024. 3. 28
대전에너지전환네트워크,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참고자료1.

출처. posco newsroom [에너지 지식창고] ② 탈탄소를 향한 징검다리, 수소혼소발전

*참고자료2.

출처. 대전탄소중립지원센터 『대전광역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