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내일] 우리 모두의 산, 보문산

2022년 8월 1일 | 자연생태계

취임 이전부터 보문산 개발 의사를 밝혀오던 이장우 대전시장이 민선 7기부터 추진 중이던 48.5m 목조전망대 조성을 중단하고 별도의 부지에 150m 높이의 고층타워를 250억원을 들여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산림청 목조전망대 조성 공모를 통해 확보한 65억 예산을 포기하더라도 고층타워는 강행 추진한다는 의지다.

‘보문산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는 이장우 시장 취임 이전부터 보문산 관광 활성화 민관공동위원회의 고층타워 반대와 편의시설, 디자인을 고려한 재조성을 내용으로 한 합의사항을 그대로 이행하고 사업 변경 시 기존 민관합의 과정에 준하는 논의를 거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장우 시장은 의견수렴은 고사하고 오히려 더 높은 고층타워 개발을 내세우며 환경단체와 관련해서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식으로 폄훼해 오고 있다.

지자체에서 해 온 ‘랜드마크’ 전망대 사업들이 대개 적자운영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대전시 보문산 전망대 기본구상용역 결과 보고서에 언급된 완도전망대와 해남땅끝전망대와 같이 주변 경관이 수려한 곳에 자리잡은 전망대와 케이블카도 적자운영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보문산 개발의 여러 사업은 수익성이 없어 민간투자기업을 유치하지도 못했다. 이익을 남겨야 하는 민간사업자들은 이미 계산을 끝낸 일임을 반증한다.

더 중요한 것은 보문산은 자연녹지지역으로 4층 이하 개발제한 규정이 있다는 것이다. 48.5m 전망대도 4층이라고 했던 대전시가, 150m 전망대도 4층 규모라고 할 것인지 의문이다. 전망대나 케이블카, 모노레일 조성으로 인한 산림 훼손과 야생동물 서식지 훼손은 불 보듯 뻔하다.

관광 유인 효과를 높인다고 고층타워를 짓고 야간조명을 설치하고 모노레일이나 케이블카를 설치하면 명소로 소문나 관광객이 구름같이 몰려올 거라는 기대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다. 새로운 시설 설치로 인한 기대는 일시적으로 충족될지는 모르겠지만, 길게 본다면 운영적자로 인해 대전시민들의 세금으로 메워야 할 빚만 늘게 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관광기반이다. 보문산 관광 활성화란 보문산이라는 기반 자체의 산림과 경관을 유지하면서 연결된 지역의 특색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것이어야 한다. ‘보문산’ 자체, ‘지역’ 자체가 명소가 되어야 한다.

관광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주민역량 개발이나 연계된 도시재생 방안 마련, 자연환경 기반의 관광컨텐츠와 프로그램 개발 없이 관광 효과는 크지도, 오래갈 수 없다. 관광 활성화가 필요하면 지역의 이런 기초자원을 분석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데, 민선 8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백서에 실린 보문산 관광 활성화 내용은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가 문제이고 ‘환경단체 반발로 제외된 케이블카·모노레일 재검토’가 개선방안이라고 제시할 뿐이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우리 산림의 공익적 가치는 2018년 기준 221조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국민 1인당 연간 428만원의 공익적 혜택을 받는 셈. 고층전망대, 케이블카와 모노레일 건설로 인한 산림파괴는 대전시민들이 받는 공익적 혜택을 빼앗는 행위다. ‘우리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산림의 혜택과 ‘돈 있는 사람들’만 탈 수 있는 케이블카와 모노레일 중 어떤 것이 ‘공익적’인가는 대전시민들께서 깊이 판단해주셔야 할 일이다. 보문산은 우리 모두의 산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또 우리가 유념해야 할 점은 한 번 파괴된 자연에 대한 책임은 절대로 ‘4년 기한 임기직 정치인’이 지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대전시민들이 지켜낼 수밖에 없다. 헐벗은 산등성이, 삵과 담비가 떠난 보문산에 유령처럼 오가는 케이블카가 과연 우리가 바라던 모습이었나 후회하는 것은 결국 대전시민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이장우 시장이 부디 책임질 수 있는 4년을 계획하고 운영해 대전시정이 산으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

/ 이 글은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이 중도일보 <오늘과 내일>코너에 게재한 칼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