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은 공장 재가동을 중지하고 확장계획 철회하라

2019년 5월 21일 | 금강/하천

한화토탈은 공장 재가동을 중지하고 확장계획 철회하라
환경부와 충남도는 한화토탈 대산공장 강력히 처벌하고 주민안전대책을 마련하라

 
지난 5월 17일, 한화토탈 대산공장에서 발생한 유증기 유출로 지역주민 600여명이 병원치료를 받는 등 피해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번 유증기 유출은 한화토탈에서 스틸렌모노머를 합성하고 남은 물질을 보관하던 탱크가 과열되어 폭발했고 정확한 원인과 외부로 유출된 유해물질은 아직 파악 중에 있다. 심지어 사고 직후인 18일에도 사고 예방을 위해 탱크로 폼 소화약제를 주입하던 중 폭발이 발생했지만 사업장에서 사고내용을 신고하지도 않았다.
한화토탈에서 생산하는 스틸렌모노머는 독특한 냄새가 있는 액체 형태의 제품으로 벤젠과 에틸렌을 합성한 에틸벤젠을 반응시켜 제조하며 폴리스티렌(PS)이나 합성수지 등을 생산하는데 쓰인다고 한다. 공정과정에서 사용되는 에틸벤젠은 2급 발암물질이자 특정대기유해물질이어서 주변 환경영향 문제가 심각할 것으로 예측되기에 유출된 유증기 내 이러한 유해성분이 없었는지 정밀한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화토탈의 폭발사고는 이번 사고 뿐 아니다. 지난 2월에는 한화토탈 EVA공장에서 압출기 드럼 해체작업을 하던 노동자 9명이 화염으로 사고를 당했고, 얼마 지나지 않은 4월 26일에도 나프타분해공정(NCC) 내 메탄가스 드럼(용량 4천 600리터) 정기보수 중 잔류가스가 폭발하기도 했다. 대전에서도 한화 대전공장에서 로켓추진체 분리과정 중 폭발사고로 노동자 8명이 숨지기도 했다.
한화토탈 대산공장은 지난 3년간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관련 경고를 받아오기도 했다. 녹색연합과 이정미 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지역별 대기오염물질배출기업 지도점검 결과 세부내역》을 보면 해당공장은 2016년과 2017년 ‘대기배출시설 변경신고 미이행’, 2018년에는 ‘방지시설에 딸린 기계기구류 훼손방치’로 경고조치를 받아오기도 해 이번 사태는 더욱 우려된다.
또 한화토탈은 지난 4월 충남도, 서산시와 함께 프랑스 토탈사와 서산 대산공장에 5년간 5억 달러를 들여 대산공장 내 5만700㎡ 규모의 잔여부지에 공장을 증설하기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국내 화학기업 중 가장 큰 규모로 증설될 것으로 예상되며 한화는 2018년 8월 신규 투자 발표를 통해 5조원을 들여 석유화학 분야를 확대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우려되는 점은 한화토탈 등 석유화학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대산석유화학단지를 비롯해 공장증설계획에 있는 부지 근처로 학교와 거주지, 주민생활시설이 있고 가로림만 해양생물보호구역 등이 있어 공장 증설에 따른 영향과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한화 계열 공장들의 안전성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이번 증설계획을 당장 철회해야 하고, 이번 사태에 대해 제대로된 책임부터 져야 할 것이다.
또한 충청남도와 환경부는 이번 유증기 유출사고를 통해 배출된 오염물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기업책임을 엄격히 물어야 한다. 강력한 사법처리 등 처벌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고 정확한 조사를 통해 이번 사고의 원인과 주변 영향을 밝혀내야 할 것이다. 더불어 대산석유화학단지 확장이 도민을 비롯한 지역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필요한 일인지 재고해야 할 것이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한화토탈은 대산공장 증설계획을 즉시 철회하고 주민들과 공장 노동자들의 안전이 담보 되지 않은 공장재가동을 즉각 중단하라.
둘째, 환경부, 충청남도, 서산시는 이번 사고의 원인을 정확히 조사하고 강력한 처벌로 적극 개입해 만일에 일어날 수 있는 사고예방에 적극 나서라.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 : 김은정, 문성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