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 깃대종 가이드북 발간 배포
하늘다람쥐, 이끼도롱뇽, 감돌고기 생태특성 및 보호법 설명
대전시 깃대종 생태교육 교재로 활용


대전충남녹색연합(상임대표: 이동규)은 대전 깃대종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대전시의 깃대종인 하늘다람쥐, 이끼도롱뇽, 감돌고기의 생태특성과 보호법에 대한 내용이 담긴 가이드북이다.
대전시는 2013년 자연환경조사를 활용한 깃대종 선정 추진계획을 세우고 대학교수, 연구원, 환경단체, 환경부 및 산림청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운영하여 대전시 깃대종 후보 18종을 선정하였다. 18종을 대상으로 118명의 전문가 설문을 통해 8종으로 압축한 후 시민 설명회를 개최하여 깃대종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였다. 이후 대전시 홈페이지를 통해 8종에 대한 시민설문을 진행, 총 611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대전시 깃대종 선정위원회는 2014년 2월 전문가-시민설문, 생물종 별 전문가 자문결과를 취합하여 하늘다람쥐, 이끼도롱뇽, 감돌고기를 대전시 깃대종으로 선정하였다.
하지만 지난 6월 장태산 이끼도롱뇽 서식처가 훼손되는 사건이 일어났었다. 사방댐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끼도롱뇽 주 서식처 일부가 훼손되었다. 더 놀라운 건 사방댐 공사 관련 담당자 및 해당 구청 공무원조차 장태산이 이끼도롱뇽의 서식처인 것과 깃대종인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대전충남녹색연합(상임대표: 이동규)은 대전의제21추진협의회(상임대표: 김조년)와 함께 대전시 깃대종인 하늘다람쥐, 이끼도롱뇽, 감돌고기의 생태적 특성과 보호방법에 대한 가이드북을 제작하게 되었다. 가이드북에는 대전시 깃대종 선정 이유 및 과정, 생태적 특성, 서식현황 지도, 깃대종 보호 안내, 깃대종 관련 참고 문헌 등이 수록되어 있다.
대전시 깃대종 가이드북은 대전시민 생태교육을 위한 교육 교재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이번 가이드북 발간을 통해 야생동물보호에 대한 인식 확산과 생태도시 대전이 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대전시 깃대종 가이드북은 대전지역의 관공서, 도서관, 학교 등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가이드북이 필요하신 기관 및 단체는 대전충남녹색연합으로 문의 하면 된다.
2014년 11월 19일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 : 이동규, 한원규, 정동국, 최수경)
□ 문의 : 녹색사회국 김성중 간사 042-253-3241, 010-6485-3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