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미래세대가 만든 환경정책을 팝니다

2013년 3월 20일 | 금강/하천

청소년환경대상_정책보고서_보도자료.hwp
시민과 함께 만드는 녹색대동세상   대전충남녹색연합
우) 301-822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0번지 창성빌딩 203호 / 전화 253-3241~2  
F. 253-3244 / 홈페이지 www.greendaejeon.org / 이메일 greendaejeon.org
보 도 자 료
  날  짜 : 2013년 3월 20일 (수)
   발  신 : 대전충남녹색연합 (담당 : 양흥모 사무처장 253-3241, 010-2795-3451)
   수  신 : 각 언론사 환경담당 기자
   제  목 : 미래세대가 만든 환경정책을 팝니다. (총 2매)
미래세대가 만든 환경정책을 팝니다
지구와 지역을 구할 환경정책 청소년들이 만들다
제2회대전청소년환경대상 환경행정 창안 경연대회 우수 아이디어
대전발전연구원과 대전충남녹색연합이 정책보고서 제작, 자치단체 제안
미래세대들이 만든 환경행정 아이디어가 정책보고서로 발간되어 나왔다.
대전발전연구원과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작년 11월 24일 진행한 ‘제2회청소년환경대상’ 환경행정 창안 경연대회 우수 아이디어들을 대전발전연구원의 전문가와 대전충남녹색연합이 검토하여 정책 제안 보고서를 만들었다.  
이번 정책 제안 보고서에는 ‘제2회대전청소년환경대상’ 결선에 오른 12팀의 지구를 구할 아이디어와 전문가 평가, 정책 시행방안, 소요예산, 기대효과까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주요 내용은 4개 분야에 걸쳐 자전거 보행 중심의 교통정책, 로컬푸드 및 채식 활성화 방안, 옥상텃밭 가꾸기, 환경 어플리케이션 활용 등 청소년들의 관심사 뿐 만 아니라 최근 환경 동향 및 문화까지도 알 수 있는 참신한 내용들이다. 이 내용들은 대전발전연구원의 교통, 기후변화, 에너지, 자연생태 분야 전문가들이 분석과 정책 검토를 하였다.  
이번 청소년들의 정책제안은 4가지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정책적 실현성이 높고 효과가 높은 대안들이 많이 출품되었다. 버스하차시 태깅(tagging)의 불편함과 하차시간을 줄이도록 하차단말기를 왼쪽과 오른쪽에도 설치하고, 버스를 문화홍보대사로 활용하는 아이디어 등 매우 현실성이 높은 아이디어로 가득하다. 뿐만 아니라, ‘Share the Road’운동은 전 세계적인 이슈로서 대중교통과 자전거 보행을 중시하는 교통정책의 추진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의식전환운동이다.
둘째, 제도권에서는 다소 관심이 적지만 사회적으로 파장이 큰 이슈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대상을 받은 투정팀이 제안한 ‘이레채날’, 클레아토르팀이 제안한 ‘로컬푸드 환경교육센터 설립을 통한 지역사회 환경교육 실천 및 지구온난화 방지’아이디어가 대표적이다. 이런 아이디어들은 채식과 로컬푸드의 활성화를 통하여 푸드마일리지를 감소시키는 직접적인 효과 외에도 무너져가는 커뮤니티를 재건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특히, ‘도시농업’은 환경, 식탁안전, 효율적 토지활용, 커뮤니티활성화 등의 효과가 있어 국제적으로 주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아이디어들을 묶어내고 발전시킨다면 대전형 도시농업활성화방안의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전문가, 현장실무자 등의 세세한 자문과 지도를 통해서 아이디어를 다듬는 과정 또한 남달랐다. 이번에 제안된 내용들은 공통적으로 전문가와 실무자들과의 심층면접 및 자문을 통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약간의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현장에서 접목하는데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자신의 생각을 어필하는 방법이 남달랐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설득하는 과정은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과정 못지않게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면 사고의 전환을 이끌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번 결선발표에서는 청소년들의 재기발랄함과 참신함을 어떻게 아이디어를 설명하는데 활용되는지 선례를 보여주었다.
미래세대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누가 살 것인가? 대전시와 5개 구청, 타 자치단체라도 이 아이디어들은 모두 쓸 수 있다. 미래세대의 생각이, 미래세대 이름으로 행정과 정책에 반영되길 빈다. 미래세대들의 생각이 실현되는 도시 대전을 기대한다.
▢ 이번 청소년들의 정책 제안 아이디어는 동영상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제2회청소년환경대상 예선과 결선 발표 동영상을 블르스카이 프로젝트 홈페이지
  www.blueskykorea.org 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문의 :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010-2795-3451
           이재영 대전발전연구원 책임연구위원 010-6848-1002
보고서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