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_보도자료.hwp
주민 참여형 마을자전거길 조성 사업 추진 MOU 체결식
대전충남녹색연합 • 한국가스공사 충청지역본부 • 대전광역시 • 해뜰어린이마을도서관(관저2동)
서구 관저2동 전국 최초 지역 맞춤형, 주민 참여형 자전거길 조성 추진
MOU 체결식
일시 : 20009년 7월 15일 오후 2시 30분
장소 : 관저2동사무소
참석자 : 이숙경 해뜰마을어린이도서관장, 박성효 대전광역시장
허영관 한국가스공사충청지역본부장, 한원규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
대전충남녹색연합과 한국가스공사충청지역본부는 마을자전거길 조성사업 대상 선정에서 관저 2동 해뜰마을어린이도서관을 선정하고 대전광역시와 함께 MOU 체결을 시작으로 마을자전거길 조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해뜰마을어린이도서관은 주민설문조사와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마을 자전거길 실태를 직접 파악하고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도서관, 시장, 간선버스 정류장, 구봉산을 연결하는 마을자전거길 네크워크를 제안하여 우수한 평가와 함께 선정되었다.
마을 자전거길 조성 사업은 대전충남녹색연합과 한국가스공사충청지역본부가 미래세대에게 푸른하늘을 물려주기 위해 2005년부터 전개해온 ‘BLUE SK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는 대기질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 모색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마을자전거길 사업은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전문가가 마을자전거길을 디자인하고 대전시가 시공하는 주민 참여형, 지역 맞춤형 자전거길 조성사업이다.
주민과 전문가(공공디자인, 교통, 도시공학), 대전충남녹색연합이 지역 상황에 제일 적합한 마을 자전거길을 설계 디자인 하면 대전광역시가 자전거 도로 및 관련 시설을 조성한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한국가스공사충청지역본부는 해뜰마을어린이도서관에 환경도서(120권) 수여, 마을자전거지도 제작, 자전거 안전교육 및 환경교육 진행, 자전거마을 기획 행사, 태양광발전기 설치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마을 자전거길 조성사업을 통해 모범적인 마을 자전거길 조성과 함께 시민들의 자발적인 자전거 타기 운동이 마을에서부터 시작될 것으로 기대한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한국가스공사충청지역본부, 대전광역시는 지속적인 마을자전거길 사업 추진과 마을자전거길 조성 민․관네크워크 구축을 통해 주민참여형 자전거길 조성과 자전거 교통 활성화를 위한 시민운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끝>
지역환경과 지구환경을 위한 작지만 의미 있는 사례가 될 ‘마을 자전거길 조성사업’에 지역 언론의 관심과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마을 자전거길 조성사업’ 주요 추진일정4월 : 대전충남녹색연합, 한국가스공사충청지역본부, 대전광역시 사업협의
5월 : 마을어린이도서관(14개) 사업 공모, 전문가 자문단 구성
7월 : 마을자전거길 시범마을 선정, 마을 자전거길 조성사업 MOU 체결
(대전충남녹색연합, 한국가스공사 충청지역본부, 대전광역시, 자전거길 시범마을)
7월 : 주민공청회
8월 : 마을자전거길 디자인 및 설계(주민, 전문가, 대전충남녹색연합)
9월 : 마을자전거길 조성 및 정비
10월 : 마을 자전거길 지도 제작, 기획행사
11월 : 보고서 제작 및 평가회
< 행사개요 >
□ 일 시 : 2009년 7월 15일 (수) 14:30~15:30
□ 장 소 : 서구 관저2동사무소
□ 체결기관 : 대전광역시, 대전충남녹색연합, 한국가스공사 충청지역본부 해뜰 마을어린이도서관
□ 참석대상 : 100명
○ 한국가스공사충청지역본부 : 본부장, 안전관리팀장, 안전관리과장
○ 대전시 : 시장, 기획관리실장, 교통건설국장, 건설도로과장
○ 대전충남녹색연합 : 공동대표, 사무처장, 생태도시국장
○ 해뜰마을어린이도서관 : 관장, 총무 외 주민, 학생 70명
▢ 문의 :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생태도시국장(253-3242, 010-2795-3451)
김동수, 한국가스공사 충청지역본부(010-5453-4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