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_(서구의회_부결_환영).hwp
노루벌개발계획 서구의회 부결 환영
생태계보전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설 것
지난 6월 8일 성명을 통해 우리지역의 이슈가 되었던 노루벌개발계획이 서구의회 본회의결과 부결되었다. 이에 우리는 서구의회의 현명한 판단을 환영하며 향후 서구청의 행보를 예의 주시할 것임을 밝히는 바이다.
과도한 시설계획으로 노루벌의 생태계와 경관 훼손이 우려되었던 노루벌개발계획은 처음부터 잘못 끼워진 단추인 것이다. 잘못 끼워진 단추는 잘못을 알았을 때 다시 끼우면 되는 것이다.
우리는 서구청의 개발계획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노루벌의 가치와 위상에 맞는 보전 및 관리 대책, 생태적인 활용계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러기위해서는 단순히 눈으로 보여 지는 현상만을 보고 개발계획을 수립할 것이 아니고,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전문가들을 통한 생태계와 경관에 관해 체계적인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보전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개발계획은 이러한 보전계획이 선행된 후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친환경 농업과 환경교육, 생태기행 등 지역 사회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인 사업과 행정을 통해 새로운 지역사회 모델을 모색해야 한다.
노루벌은 서구의 자랑일 뿐만 아니라 대전의 자랑이다. 또한 노루벌의 자연환경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만의 것이 아니라 미래세대의 것이므로 잘못된 계획으로 후손에게 물려주어야할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과오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2008년 6월 12일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 김규복 이상덕 최수경 한원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