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하천구간 놀이에 대한 리플 부탁합ㄴㅣ다.

2005년 1월 11일 | 갑천생태문화해설사

♠자연하천구간
이곳은 대전에서 마지막 남은 습지 생태계이며 도심지의 정원입니다. 우측으로 도솔산의
월평공원을 좌측으로는 넓은 도안뜰을 끼고 있습니다. 갑천의 중류지역으로 보통 자연하천에서 볼 수 있듯이 자갈길과 모래들이 있는 사주가 잘 발달된 지역입니다. 이 사진은 월평공원에서 내려다보며 찍은 것입니다. 사람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직강하천이 아니라 자연적인 구불구불한 사행천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시면 대전 도심을 중심으로 유일하게 있는 인공적, 인위적이지 않은 곳입니다. 다양한 식물, 어류, 조류, 곤충 등이 서식하고 있어 보존가치가 큰 구간으로 도심 내에서는 전국에서도 보기 힘든 자연생태계의 보물창고인 곳이죠.
♠서남부개발지역
이지역이 바로 새로운 개발지역으로 예정된 곳인데, 도심 속에 가까이 있는 자연 하천구간과 공원을 파헤치고 아파트와 도로를 만든다면 어떤 일들이 생길까요?
여름이면 전국 최고의 온도를 기록하던 대구는 하천과 나무를 이용해 도심의 온도를 내렸다고 합니다. 나무 한그루가 에어컨 19대를 돌리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 알면 개발이라는 이름보다는 한그루의 나무를 지키는 일이 더 소중하겠죠.
자연하천구간의 갈대습지
어떤 분들은 이갈대나 억새가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갈대습지는 물속의 유기물과 질소, 인을 제거해주어 물을 정화합니다.
습지식물에 부착된 미생물에 의해 유기물이 제거되고 식물의 성장과정에서 질소는 영양분으로 이용되지요.
<수변림의 역할>
1. 다양한 양분을 흡수하여 부영양화를 막는다
2. 곤충이나 어류들의 먹이를 풍부하게 해줌
3. 물고기들이 몸을 숨기고 산란 서식 장소로 이용
4 동물들의 이동 통로 → 1. 하천과 육지를 연결 2. 하천의 상하류를 이어줌
5. 수온 상승 억제(대구)
6. 토사유출 억제, 물이 흐르는 속도를 늦추는 역할
♠자연하천구간의 다양한 동물들(너구리사진, 수서곤충의 사진, 말조개)
길앞잡이라는 곤충을 아시나요?
옛날 오솔길을 걸으면 길 앞쪽에서 톡톡 튀어오르는 벌레가 있었으니 길앞잡이라고 하더군요. 지금은 아스팔트가 깔리고 무거운 차들이 지나다녀 거의 볼 수 없다는 귀한 곤충을 만나보았습니다. 그럼 길앞잡이는 왜 이곳에 있을까요?
얼마 전 종주를 하며 이곳보다 더 아래인 곳에서 너구리를 구조하여 동물병원으로 후송하였습니다. 너구리의 출현은 이곳이 산과 연결되어 있어 동물들이 먹이감을 찾으러 오기도 하고 생활의 터전이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도안뜰에서는 황조롱이가 까치에 쫓기어 비행하는 모습, 백할미새가 파도처럼 넘실거리는 모습, 월평공원이 있는 도솔산 소나무는 오후 무렵 백로와 왜가리가 앉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갑천에는 말조개와 다양한 수서 곤충들이 살고 있어 다른 어떤 지역보다 다양한 곤충, 어류, 동물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오프로드 차량
종주하는 동안 큰 바퀴에 차체가 높은 차들이 갑천의 아름다운 곳들을 마구 파헤치며 다니는 것을 종종 보았습니다. 그걸 통해 자유로움과 희열을 느끼는 것이라 예상하지만 이곳은 국가하천인 갑천의 자연하천구간입니다. 그런데 그곳에 살고 있던 새둥우리며 식물들이며 곤충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자연도 건강과 꼭 같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건강할 때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지만 잃으면 너무도 소중한 것처럼 자연의 소중함을 잃어버리지 않는 시간이었으면 합니다.
이곳에 대한 안내는 이것으로 정리하고 잠깐 자연체험활동을 하겠습니다. 추운 날씨이니 몸을 움직여주면 더 재미있겠죠.
아래 세가지 놀이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선생님들의 리플 부탁합니다.
♠동물 흉내내기
1. 가족들이 상의해 동물이름을 정한다.
2. 말을 하면 안되고 그 동물의 특징을 울음소리나 움직임으로 가족구성원 모두가 표현한다.(전갈, 소, 오리)
♠ 내 짝은 어디에
1.두장의 동물이름표를 만들고 섞어 놓는다.
2.둥글게 서서 한사람씩 표를 갖는다. 자신이 어떤 동물인지 기억한 후 바구니에 이름표를 반납한다.
3. 신호를 하면 일제히 동물의 울음소리, 동작 등을 내며 자신의 짝을 찾는다.
♠ 보물을 찾아라.(노루벌에서도 자연물 채취가 있어서 식상하지 않을 까 합니다.
1. 자연 속에서 보물을 찾아보세요. 위험한 것이나 자연을 훼손하는 것은 안됩니다
2. 보물 목록을 한 장씩 적어주고 찾아오는 것은 어떨까합니다.
3. 그리고 그것이 어떤 것이었으며 왜 소중한가를 이야기하는 시간이나 마음에 새기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보물목록)
새의 깃털, 바람에 날린 씨앗,무언가 가늘고 날카로운 것,무언가 아름다운 것, 하얀것, 둥근것, 식물의 가시, 무엇이든 서로 똑같은 것100개, 무언가 부드러운 것, 쓰레기 다섯가지, 태양에너지를 취하는 것, 자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