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관찰을 위한 간단한 상식입니다.

2004년 10월 5일 | 갑천생태문화해설사

자료집을 보시면 조류부분 첫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인데요, 특히 복장에 유의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빨간색, 노란색, 흰색등의 두드러져 보이는 색깔의 옷은 피하셔야하며 밝은 색깔 계통의 옷은 입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장비 쌍안경과 언제나 들고 다니시는 수첩에 자세하게 기록하시는 것이 원칙입니다.
어린아이들과 함께 현장에 나가보면 돌을 던지거나 소리를 질러 새들이 날아가는 모습을 보려고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매우 어리석은 행동이며 금지시켜야 할 행동입니다. 새를 관찰하는 곳은 대부분 새들이 쉬고 있는 장소이거나 집단서식지에서 주로 관찰하게 되는데 이러한 곳에서 쉬고 있는 새들에게 소리를 지르고 돌을 던지는 것은 옆집에 소리를 지르거나 돌을 던지는 행동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새들이 한번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조류관찰은 조용한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이 마땅할 것입니다.
또한 새를 관찰하기위해 주변의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 역시 삼가해야 합니다. 자세히, 가까이 보기위해 나무가지를 꺽는다거나 풀을 자른다거나 하는 행동은 빈대나 이를 잡기위해 초가집을 태우는 행동과 같은 것입니다.
이상 말씀드린 몇가지 지켜야 할 것들을 지켜가며 새를 관찰하는것이 갑천생태문화해설사로서 바람직한 모습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