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발생한 한국타이어 화재, 주민과 환경피해 확산 막기 위해 최선 다해야

2023년 3월 14일 | 대기환경, 메인-공지

또 다시 발생한 한국타이어 화재
대기질 및 하천 환경피해 확산 막기 위해 최선 다해야
대전시는 주민건강 역학조사 및 구체적인 재발방지 노력에 나서라

지난 12일, 대전시 대덕구 목상동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북쪽 2공장의 12동 가류공정 성형 압출기계에서 화재가 발생해 현재 11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불이 날 당시 공장에는 560여명이 근무하고 있었기에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한국타이어 화재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4년 9월에도 물류창고에서 화재가 발생해 지역주민들과 공장 내 노동자들이 피해를 입기도 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2014년 화재 시에도 화재 사고 후 오염된 소방폐수의 금강유입에 대해 우려를 표한 바 있다. 당시 금강유역환경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덕산업단지 내 폐수종말처리장 방류수의 TMS(실시간 수질분석 시스템) 분석 결과 법정 수질기준인 COD(화학적산소요구량) 20ppm 이하로 배출됐고, 공장과 가장 가까운 수질자동측정망에서도 TOC(총유기탄소) 항목에 이상 징후는 없다”며 “타이어 소각재 성분은 TOC 항목으로 검출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TOC는 ‘폐수 내 유기물 상태로 존재하는 탄소의 양’으로 유독물질 함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항목으로 유독성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웠고,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채 엄청난 양의 폐수를 방류한 바 있었다. 이번 사고로 발생되는 화학물질 유해성을 평가하기 위해 다이옥신, 비소, 벤젠, 수은, 아연, 카드뮴, 납 등 화학물질에 대해 면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

한국타이어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지속적으로 대기질, 악취 문제와 사고 위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 왔다. 2014년 이후 산업단지 주변에는 새로운 아파트와 주민편의시설들이 더 늘어났다. 9년이 지나 또 다시 화재가 발생했지만 주민들에게 대피시설로 이동하라는 메시지 외에 별 다른 방도는 없는 상황이다. 이번 화재로 대기 중 유출된 화학물질에 대한 환경 조사와 이로 인한 주민건강영향 조사는 반드시 진행되어야 한다. 더불어 산업단지 주변 도시계획의 추진은 이제 시민들의 환경권 측면이 1순위로 고려되어야 하고, 이를 위한 주민 환경개선과 건강지원에 관한 조례, 계획이 필요하다. 울산광역시의 경우 지난 2021년 산단 주변 주민들의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주민 생활환경을 개선하며, 환경오염 측정과 장비 지원 등의 사업을 지자체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도록 ‘산업단지개발 지원조례’를 개정하기도 했다.

관계당국은 이번 사고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한국타이어 인근 지역은 이미 대규모 아파트와 시민생활시설이 밀집되어 있기에 재발방지 대책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하천, 대기 중 환경영향 조사와 인근주민, 한국타이어 내 노동자들의 건강역학조사와 작업환경 조사 등 사후 대책 또한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 대전시는 산업단지 주변 대기오염과 사고 발생 대책에 대한 실효성 있는 계획들을 마련해야 한다.

2023년 3월 14일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 : 문성호, 김은정, 이재영, 김민수)

(이미지 : 연합뉴스 보도사진 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