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_보도자료.hwp
충청지역 핵심 생태축 금남정맥, 최초 환경실태 조사
3월 15일부터 녹색연합 본격 환경실태 조사 시작, 탐사단 모집
녹색연합은 그 간 백두대간 보전운동을 핵심사업으로 정해 우리 국토의 전통적 핵심 개념인 백두대간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보전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왔다. 백두대간 보전법 제정과 지리교과서에 백두대간이 실리게 된 것은 대표적인 성과다. 대전충남녹색연합도 작년부터 백두대간과 이어지는 충청지역의 주요 줄기인 금•남북 정맥에 대한 가치와 의미에 주목하였고 최근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확정과 충남도청 이전 계획 발표, 호남고속철 계룡산 통과, 육군본부의 계룡산국립공원 인근 골프장 추진 등 충청권의 개발압력이 커지면서, 금남정맥에 대한 본격적인 환경실태 조사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본격적으로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활동에 들어가게 되었다.
금남정맥은 전북 주화산에서 시작되어 대둔산, 계룡산, 망월산, 부여 부소산 조룡대까지 이어지는 금강 이남의 큰 산줄기로 금강 이북의 금북정맥과 함께 충청지역의 핵심 생태축이다. 이 같은 산줄기 구분은 일제시대 만들어진 산맥이란 개념과 달리 우리 고유의 자연과 지리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조선 영조 때 신경준이 한국의 산줄기를 1개 대간과 1개 정간, 13개 정맥으로 정리(산경표)하면서 국토에 대한 체계적이 인식이 틀이 마련된다. 대간과 정맥은 또한 산은 물론 강까지 고려하여 산맥보다 더 과학적이고 실제 지형도와도 일치하여 매우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라는 것이 최근 드러나고 있다.
탐사단은 대전충남녹색연합과 공주녹색연합, 그리고 녹색연합 본부의 백두대간팀의 활동가와 자원활동가, 그리고 전문가와 시민들로 구성이 된다. 전문가들은 생태적 가치를 확인해야 될 주요 구간을 참여해서 전문적인 조사를 하게 되고 참여하는 시민들은 전 구간 또는 1주일 이상 참가하여 기본적인 조사 활동 및 올무 제거 등 야생동물 보호 활동을 하게 된다.
이번 금남정맥 탐사는 우리 지역 국토관리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동안 충남도와 우리지역의 지자체들은 금남정맥에 대한 인식도 제대로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행정영역에서 금남정맥을 고민하고 관리하지는 못했다. 우리 충청권의 진정한 발전은 우리의 터전인 토지와 자연환경을 어떻게 관리하고 보전하느냐가 관건인데 그 종합적인 인식 체계를 우리지역의 정맥들이 제공해 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리고 조사과정에서 주민들과 전문가, 자치단체와의 만남과 협의가 이루어 질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금남정맥 보전을 위한 민관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금남정맥 조사 후 금북정맥 조사로 이어져 우리지역의 생태축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대책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금남정맥 조사단 모집 안내 >
▢ 탐사기간 : 3월 15일(수)~ 3월 31일(금) 총 17일간
▢ 탐사구간 : 금남정맥 전 구간 (부여 부소산~계룡산~대둔산~운장산~완주 주화산)
▢ 탐사방법 : 금남정맥 마룻금을 중심으로 전 구간을 도보로 탐사. 월~금요일 마룻금 환경실태 파악, 주말 올무 제거 및 밀렵감시 등 야생동물 보호활동, 중요 지역 전문가 조사 활동, 지역 주민 면담 및 향토 자료 수집 등
▢ 탐사내용 :
1. 금남정맥의 마룻금 환경훼손실태 조사.
2. 금남정맥의 등산로 및 탐방시설 실태 파악.
3. 올무, 밀렵감시 등 야생동물 보호 활동
4. 생태적 가치가 높은 지역, 희귀 생물종, 군락지 등 파악
5. 금남정맥과 관련 유래, 전통, 역사, 문화 등 관련 자료 수집
6 문화와 전통 등 민속적인 부분도 조사키로 한 것으로 아는데
▢ 모집기간 및 접수방법 : 3월 14일 까지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 전화접수, 253-3242
▢ 참여방법 : 1. 전 구간 참여
2. 부분 참여(일주일 단위)
▢ 참가비 : 없음
▢ 주최 : 대전충남녹색연합, 공주녹색연합, 녹색연합
▢ 문 의 : 대전충남녹색연합 생태도시국 양흥모 국장 253-3241, 016-795-3451
이상희 간사 016-879-4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