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부터 시작한 <함께 만드는 공존의 법, 자연의 권리 생태 컬리지>가 11월 21일 전시를 끝으로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강연과 전시, 공연으로 이루어진 이번 프로젝트는 시민들과 지역 예술가들이 ‘자연의 권리’를 전문가들의 강연으로 배우고, 미술 작품을 함께 만드는 과정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공연을 통해 감성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생각하는 숲, 말하는 강>이라는 부제로 진행된 전시와 공연은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자연의 권리’를 표현한 회화, 모빌, 사진 등의 작품을 보고, 자연의 권리를 담은 노래를 들으며 일반 시민들에게 ‘자연의 권리’ 라는 모든 생명이 자신의 태어난 모습대로 살 권리가 있다는 개념이 조금 더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지난 일 년여를 함께한 지역의 예술인들, 참가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자연의 권리에 관한 이해를 돕는 다양한 글들을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강연 내용을 담은 <함께 만드는 공존의 법, 자연의 권리 생태 컬리지> 강의 자료집도 온라인 발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자연의 권리’를 생각하고 이를 위해 행동하는 자리에서 뵙기를 바랍니다.
목차
시민법학과 심층생태학(김영준 / 법예술가)
자연의 권리와 생태적 세계관(남종영 / 기후변화와동물연구소장)
우리 삶 속 생태철학(장학수 / 충북공공정책연구원장)
퍼블릭 아트와 커먼즈 아트, 그리고 법(김신윤주 / 시각예술가)
법, 권리, 자연의 권리(최정호 / 서울대학교 혁신융합대학총괄사업단 객원조교수)
생태조례와 자연의 권리(김영주 / 광주광역시교육청시민협치진흥원)
지구법과 자연의 권리(박태현 / 강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인류세 시대의 예술 커먼즈(권범철 / 서교인문사회연구실)
크게 보러 가기 https://online.fliphtml5.com/kkfwu/qiny/#p=1
엮은이 : 대전충남녹색연합
발행처 : 대전충남녹색연합
발행일 : 2025년 11월 10일
지 원 : 아름다운가게
디자인 : 김효빈(뚜르몽드 스튜디오)
자료의 저작권은 저자들에게 있으며, 무단 도용 및 배포와 복제를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