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맹꽁이 생태 모니터링 결과보고회 했어요~

2022년 8월 9일 | 메인-공지, 자연생태계

2022 제12회 맹꽁이 생태 모니터링 결과보고회를 8월 6일(토) 오전 11시 온라인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사전교육은 대면으로 진행했지만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어 만일을 위해 결과보고회는 비대면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조사자분들을 직접 보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올해는 장마기간에 간헐적으로 비가 내리면서 맹꽁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주요지점에서는 다행히 맹꽁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총 65지점 중 37지점을 조사한 결과 24지점에서 맹꽁이 서식을 확인했고 13지점에서는 확인이 안되었습니다.

24지점 중 신규로 발견된 지점은 8지점입니다.
– 카이스트 교내 2지점
-성북동 논 1지점
-호수초등학교 1지점
-갑천 친수지구 2지점
-한밭수목원 1지점
-월평동 다모아아파트 1지점

그리고 대전충남녹색연합과 카이스트가 함께 카이스트 교내 배수로에 빠져 나오지 못하는 맹꽁이와 다른 양서파충류들이 무사히 빠져 나올 수 있는 ‘맹꽁이(개구리) 사다리’를 설치한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또한 작년과 제작년부터 대응하고 있는 갑천하류 파크골프장 조성사업과 신탄진 커뮤니티센터 맹꽁이 이주 모니터링의 진행상황도 설명했습니다.
-파크골프장은 현재 중단된 상태이지만 골프장 관리차량이 하천부지를 훼손하는 사건이발생하여 복원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대전시에 요구한 결과 차량진입방지 볼라드 설치와 담당자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 신탄진커뮤니티센터 이주 모니터링은 8월부터 이주된 맹꽁이 들이 잘 살고 있는지 사후환경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며 저희 대전충남녹색연합도 참여하여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맹꽁이 생태 모니터링이 시즌2도 2회차가 되었네요, 회원대상 프로그램으로서 재미난 컨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니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해주세요~~^^

그럼 내년 2023 맹꽁이 생태 모니터링때 만나요~~~!!

다운로드 : 2022맹꽁이모니터링-결과발표자료집.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