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기자회견문] 30km연대 탈핵 전국 집중행동

2017년 6월 26일 | 금강/하천, 대기환경

지난 7월 1일, 대전 원자력연구원 앞에서 전국에서 모여 집중 행동을 가졌습니다.
사용후 핵연료 재처리인 파이로 프로세싱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고, 탈핵 대한민국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기자회견, 탈핵 체험부스, 탈핵을 위한 미사, 행진, 문화제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김은정 공동대표와 박은영, 임종윤 활동가가 참여했고, 회원들도 많이 오셨습니다.
절전소로 활동 중인 모퉁이 도서관에서도 부스를 진행했습니다.
KakaoTalk_20170626_190102766
KakaoTalk_20170626_190121623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입니다.

이제 거의 다 왔다!
우리 손으로 핵재처리·고속로 연구를
반드시 중단시킨다.

다음 달인 7월은 원자력연구원이 실제 사용후핵연료를 사용하여 건식재처리 실험을 하겠다고 예고한 달이다. 수 없이 이 자리에 왔지만 우리는 오늘, 그 어느 날보다 핵재처리실험에 대한 결전의 각오로 뜨거운 태양 아래 섰다.
서울 경기 수도권에서, 고리1호기 영구정지를 이뤄낸 부산에서, 신규 핵발전소 건설 계획 취소의 기쁨을 맞은 영덕·삼척에서, 이주대책을 이루어낼 경주에서, 먼 길을 한달음에 뛰어와 대전시민과 함께 핵마피아의 본산 원자력연구원 앞에 섰다.
지난 19일, 역사적인 고리1호기 퇴역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탈핵’을 선언하고, 에너지 전환을 선포하였다. 이에 앞서 계획 상태에 있는 신규 핵발전소 건설은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 새로운 원자로인 고속로와 그 고속로의 핵연료를 만들기 위한 핵재처리 연구는 용도 폐기되어야 마땅하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인 지난 4월 14일, 지역의 주민대책위원회와 ‘탈핵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협약’을 맺었는데, 그 내용은 1)신고리4호기, 신울진1.2호기 건설 잠정중단, 2)신고리5.6호기 신울진3.4호기 백지화, 3)영덕·삼척 핵발전소 건설계획 백지화, 4)월성1호기 즉각 폐쇄, 5)파이로프로세싱 연구와 제2원자력연구원 재검토, 6)탈핵국민위 구성, 탈핵로드맵 논의 등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 했던 공약을 지키는 것을 머뭇거리거나 후퇴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 뒤에는 핵발전소가 운영되었던 지난 수십 년간 형성된 핵마피아의 필사적인 저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오늘도 깨어있는 시민이 나서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새 정부가 빠른 시일 내에 공약 이행의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여 탈핵의 고삐를 늦추지 않길 촉구한다. ‘사회적 합의’로 어물쩍 물러선 신고리5,6호기를 백지화해야 하며, 월성1호기를 즉각 중단하고 삼중수소의 내부피폭으로 고통받는 나아리 주민의 이주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고준위핵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에 대하여 충분히 여론을 수렴하는 재공론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는 핵마피아의 적폐를 뿌리뽑고, 탈핵과 에너지 전환을 현실화하기 위해 원자력연구원과 그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대하여 공익감사청구를 준비하고 있다. 300명이 넘는 시민이 청구인이 되어 감사원에 공식적으로 청구할 예정이다.
그러니 원자력연구원은 7월 핵재처리 실험을 감히 꿈도 꾸지 말라! 이후에도 이 실험은 가능치 않을 것이며 이와 유사한 원자력진흥 연구도 마찬가지로 포기해야할 것이다. 우리는 탈핵 의지를 담아 한 목소리로 외친다.
하나, 핵재처리, 고속로 연구는 절대 불가하다. 즉각 중단하라!
하나, 문재인 대통령은 탈핵국민위원회를 구성하여 탈핵로드맵을 수립하라!
하나, 새 정부는 대전 유성에 민간환경감시기구를 즉각 설치하라!
하나, 2017년 탈핵원년을 온 국민이 지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