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2015 제5회 대전시민 맹꽁이 생태모니터링 시민조사자 모집

2015년 6월 23일 | 금강/하천

대전충남녹색연합 ‘제5회 대전시민 맹꽁이 생태모니터링’

시민조사 자 모집 기후변화 지표종 맹꽁이를 찾아라~

6월 13일부터 8월 9일까지 8주간 우리동네 맹꽁이 서식지 시민조사 실시

<2014 맹꽁이 모니터링 중 카이스트에서 관찰한 맹꽁이 올챙이 모습>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제5회 대전시민 맹꽁이모니터링’ 조사자를 오는 6월 12일까지 모집한다.

 

‘제5회 대전시민 맹꽁이모니터링’은 대전충남녹색연합이 2011년부터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는 시민조사사업으로 기후변화 시대에 빠르게 멸종되고 있는 양서류 중 도시 환경깃대종인 맹꽁이를 대전시민들이 직접 모니터링하고 맹꽁이 서식처 보호를 위해 기획되었다. 환경지표종 맹꽁이의 서식 실태를 파악하여 지역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생태도시 대전을 만들어 가는 시민조사 활동이다.

 

지난 2011년 1회 조사를 통해 갑천하류 맹꽁이집단서식처를 발견하여 원형보전 시켰으며 2012년에는 100여명 참여하여 23곳 확인, 2013년에는 80여명 참여하여 9곳 확인, 2014년에는 90여명 참여하여 18곳의 서식지를 확인하였다. 특히, 2012년 조사결과는 대전시 자연환경조사에 반영된 바가 있다.

 

맹꽁이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멸종위기종‘적색 목록(Red List)’에 올라가 있으며 우리나라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 2급으로 지정되어 법적 보호를 받고 있다. 하지만 급격한 기후변화, 무분별한 도로-주택 건설, 습지 매립 등으로 서식지가 파괴되면서 갈수록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4년 8월에 유등천 수침교에 있는 맹꽁이 집단 서식지 표지판과 금줄이 없어지고 주변 풀들이 베어지면서 서식지가 훼손된 사건이 발생했고, 2015년에는 갑천하류 맹꽁이 서식지 주변 파크골프장 주차장 건설 문제로 서식지가 훼손될 뻔 한 일이 있었다. 다행히 대전충남녹색연합과 해당구청이 협의를 통해 시민편의와 서식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소로 이동시켰다.

점점 사라져 가는 환경지표종 맹꽁이를 우리동네부터 찾는 대전충남녹색연합의 ‘제5회 대전시민 맹꽁이모니터링’에 대전시민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제5회 대전시민 맹꽁이모니터링’ 조사개요 >

 

? 조사기간 : 2015년 6월 13일(토) ~ 8월 9일(일) 약 8주간

? 조사지역 : 대전 전 지역

? 대상 : 맹꽁이에 관심 있는 대전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청소년환경동아리 환영)

? 모집기간 : 2015년 6월 12일(금)까지

? 사전교육 : 6월 13일(토) 오전10시, 대전충남녹색연합 기후변화 카페(*필수 참석)

(주소: 대전시 중구 대흥동 209-1 대일빌딩 3층, 찾아오시는 길: 중앙로역 5번출구 200m 직진, 캐딜락자동차매장에서 좌회전 100m 직진, 좌측 편 대일빌딩 3층으로)

? 신청방법 : 전화 253-3241~2, 홈페이지 : www.blueskykorea.org

 

<자세한 신청방법>

1. 블루스카이 프로젝트 홈페이지(www.blueskykorea.org)에 들어갑니다.

2. 홈페이지 내 [시민모니터링 맹꽁이모니터링] 누른 후 [참여신청] 선택합니다.

3. 글쓰기를 통해 자기가 모니터링 가능한 지정된 사이트를 선택하고 신청서 작성합니다.

4. 지정된 사이트 외에 내가 알고 있는 맹꽁이 서식지를 직접 입력하고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5. 신청이 확정되면 사무처에서 문자 발송합니다.

6. 조사 신청자들은 6월13일(토) 오전 10시 사전교육에 필히 참석해야 합니다.

*조사자들을 대상으로 8월에 맹꽁이 모니터링 결과 보고회를 진행합니다

? 조사방법

-. 사전교육을 통해 맹꽁이에 생태적 특성과 맹꽁이 모니터링 방법을 익힌다.

-. 조사기간 중 비가 오는 날 자신의 해당 조사지점에 간다.(반드시 2인 이상 함께 조사)

-. 맹꽁이 울음소리와 성체 혹은 알과 올챙이를 확인한다.

(단, 풀숲을 심하게 해치거나 함부로 밟지 않게 주의)

-. 울음소리는 녹음하고 성체나 알은 사진을 반드시 찍고 기록지에 조사내용을 작성한다.

-. 조사 후에 작성하는 기록지에는 조사사진(조사지에서 조사자의 얼굴이 보이는 조사모습 – 모니터링 활동시간에 대한 자원봉사 인증을 위해 필요), 장소사진, 맹꽁이사진(성체 및 올챙이를 발견했을 경우), 관찰된 세부 지점 약도, 특이사항 등을 작성하여 블루스카이 프로젝트 홈페이지(www.blueskykorea.org) [시민모니터링 맹꽁이모니터링]-[결과] 카테고리에 올린다.(사진과 녹음파일이 용량이 커서 첨부가 안되는 경우sjkim99@greenkorea.org 메일에 첨부파일로 보내면 됩니다.)

-. 블루스카이 프로젝트 홈페이지(www.blueskykorea.org) [시민모니터링 맹꽁이모니터링]-[결과] 카테고리에 조사 후기를 상세히 적어 올린다.(조사자간의 맹꽁이 모니터링 정보 공유를 위함)

? 기타

1. 초·중·고등학교 자원봉사 활동 인정

– 사전교육 참가시 1시간 인정(자원봉사증이 필요한 본인이 직접 참석해야 인정.)

– 모니터링 진행한 시간만큼(단, 모니터링 조사요건이 맞아야 함), 최대 12시간 인정(조사사진에 조사자 얼굴이 나와야 인정.)

– 우수 후기 작성자에게는 ‘도심 속 자연친구’ 월평공원&갑천 도감 증정

 

2015년 5월 13일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 : 이동규, 한원규, 정동국, 최수경)

? 문의 : 김성중 팀장 010-2626-8099